식재 – 조경산업기사

civimanwp

Updated on: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식재는 배식방법과 식재방법으로 나뉜다. 배식방법은 원근감, 미적효과, 대식, 면적형 식재방법, 자연풍경식, 공학적 이용을 기억하고, 식재방법은 지주목, 침상화단, 분뜨기, 생울타리, 전정, 멀칭을 기억한다.

배식방법

배식의 공학적 이용 목적은 토양침식조절, 음향조절 (차음), 대기정화, 섬광조절, 반사조절, 통행조절이다.

자연풍경식 배식방법은 부등변 삼각형 식재, 임의 식재, 무리심기, 배경식재, 산재식재, 주목식재가 있다.

면적형 식재방법은 입면요소에 식재공간 설리, 덩굴식물을 사방으로 부착 등의 있으며, 입면공간이 충분한 박람회장이나 이벤트 장에서 사용한다.

대식이란 좌우가 같은 형태로 식재하는 것으로 같은 종류를 대칭 식재하여 질서감을 표현한다.

미적효과를 위한 배식방법은 표본식재, 강조식재, 군집식재, 산울타리식재, 경계식재가 있다.

원근감은 거친질감에서 고운질감으로 배식하여 표현한다.

식재방법

침상화단은 기하학적인 모양으로 조성된 1m정도의 낮은 평면으로 조성된 화단이다.

지주목은 수고생장, 상부생장, 뿌리분 생장, 균일한 수관굵기, 바람피해 감소를 위해 사용한다.

분뜨기를 할때, 소교목, 화목류, 만경목은 근원직경을 적용한다. 접시분과 뿌리분의 경우, 분의 크기는 4D, 분의 깊이는 2D로 한다.뿌리분의 최소크기는 24+(근원직경-3)x상수 이다.

생울타리는 차폐의 목적으로 사용되며, 지엽이 치밀한 상록수를 적당한 높이로 식재한다. 맹아력이 높은 수종을 사용하며, 불량한 환경조건에서 생육이 가능하고 외관이 아름답고, 번식이 용이한 수종을 사용한다.

전정의 목적은 개화결실촉진, 수형조절, 통풍조절, 병해충예방, 생리적 수세 균형이다. 소나무 전정은 4-5월에 하고, 화목류는 꽃이 진 직후에 한다. 주지를 하나로 해서, 무성하게 자란 가지를 제거해주고, 역지, 수하지, 난지, 평행지를 제거한다.

멀칭의 목적은 침식방지, 수분유지, 지온조절, 잡초억제, 전염병방지, 오염방지이다.